구포 개 시장 역사 속으로…60년 만에 폐업

입력
수정2019.07.01. 오후 4:33
기사원문
손형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동물 학대 온상지에서 반려동물 친화 거리로 조성

철장 안 85마리는 해외입양 추진

구포 개 시장 폐쇄, 구조되는 개들(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1일 오후 부산 북구 구포시장 내 가축시장(개 시장)에서 동물보호단체들이 개들을 구조하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60년 넘게 영업을 이어온 부산 구포 가축시장(개 시장)이 마침내 영업을 종료했다.

철창 속 개 85마리는 동물보호단체에 구조돼 해외입양이 추진된다.

구포 가축시장 폐업 협약식.[손형주 기자]


1일 오후 2시 부산 북구 도시농업지원센터에서 구포 가축시장 폐업을 위한 협약식이 열렸다.

협약에 따라 가축시장 상인들은 이날부터 영업을 전면 중단하고 정리 기간을 거쳐 초복 하루 전날인 11일 완전히 폐업한다.

상인들은 이전 상가 준공 월까지 월 313만원가량을 생활안정자금으로 지원받는다.

협약식에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구조된 개들이 행복한 곳으로 가길 희망한다"며 "앞으로 구포 가축시장은 반려동물복지문화센터, 반려견 놀이터 조성 등 많은 변화를 앞두고 있으며, 앞으로 동물과 사람이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용순 구포 가축시장 지회장은 "무섭고 두렵기도 하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 생업을 포기하고자 한다"며 "용기와 결단을 내준 가축시장 상인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한다"고 말했다.

협약식 후 구포 가축시장 현장에서는 구조된 개들을 동물보호소로 보내는 환송식이 열렸다. 일부 동물보호단체 회원은 구조된 개들을 떠나보내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구포 가축시장에서 구조되는 개들[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제공]


동물보호단체들은 이날 오전부터 개 시장에 남아 있던 개 구조 작업을 펼쳤다.

단체 회원들은 철장 안에 있던 개들을 케이지 안으로 옮긴 뒤 예방 접종을 진행했다.

구조된 85마리 개는 경주에 있는 동물보호위탁소에 옮겨진 뒤 국제 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도움을 받아 해외로 입양된다.

동물자유연대, 동물권 행동 카라, 부산 동물학대방지연합,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등 동물보호단체 4곳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구포 개 시장 폐업을 환영했다.

동물보호단체는 "구포 개 시장 폐쇄는 강압적인 방법이 아닌 합의에 따른 폐업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대구 칠성시장 등 남아 있는 개 식용 산업 거점 역시 동물을 생명체로서 존중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변화된 우리 사회 기준에 발맞추어 하루속히 폐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철거되는 개 시장 철장[손형주 기자]


handbrother@yna.co.kr

▶확 달라진 연합뉴스 웹을 만나보세요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 ▶뭐 하고 놀까? #흥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